3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 상장사인 웨이보는 홍콩거래소 2차 상장을 통해 최대 5억4730만달러를 조달하는 IPO를 추진하고 있다. 공모가 밴드 상단은 주당 49.75달러로 40달러 안팎인 나스닥 주가보다 20%가량 높다. 2일 공모가와 IPO 규모를 최종 확정하고 오는 8일부터 홍콩증시에서 거래를 시작할 예정이다.
뉴욕증시에 먼저 상장한 뒤 홍콩이나 중국 본토 증시에 2차 상장하는 중국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미국 주가와 비슷하게 공모가를 책정한다. 하지만 웨이보 주가는 지난 7월 62달러로 연중 고점을 찍은 뒤 30% 이상 내린 상태여서 공모가를 다소 높게 설정한 것이란 분석이다. 미국과 중국 정부의 규제로 중국 기업의 미국 상장 폐지 리스크가 불거진 가운데 홍콩증시 2차 상장은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꼽힌다.
웨이보의 최대주주는 중국 대형 온라인매체 시나닷컴(지분율 44.4%)이며, 2대 주주는 29.6%를 보유한 알리바바다. 2009년 설립된 웨이보는 2014년 4월 나스닥에 상장했다. 9월 기준 하루 이용자는 평균 2억4800만 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00만 명 늘었다.
넷이즈의 계열사인 클라우드빌리지는 최근 공모 절차를 마치고 2일부터 홍콩증시에서 거래를 시작한다. 공모가는 밴드(190~220홍콩달러) 중단인 205홍콩달러로 결정했다. IPO 규모는 4억2100만달러다.
중국 기술기업 두 곳이 홍콩증시에서 1주일 사이에 10억달러를 조달하는 것이다. 세계 최대 면세점 업체로 상하이증시 상장사인 중국면세도 12월 중순께 50억달러 규모의 홍콩증시 2차 상장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기술기업들의 자금조달 창구인 홍콩증시는 올 들어 더욱 거세진 당국의 빅테크 규제에 침체됐다. 3분기 IPO 규모는 62억달러로 작년 3분기 161억달러의 절반 아래로 줄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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