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이처럼 빠른 경제성장은 부작용도 수반했다. 그중 하나가 환경 문제다. 대기오염, 수질 오염, 생활 쓰레기 문제 등이다. 이런 배경에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녹색 소비다.
녹색 소비란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할 때 경제적 효용만이 아니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을 생산·유통·판매·소비하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소비다.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을 녹색 소비자라고 한다.
녹색 소비를 실천하는 방법으로는 대중교통 이용, 재활용품 분리, 물과 전기 절약, 장바구니 활용하기 등이 있다. 약간의 불편만 감수한다면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다. 기업들도 환경을 고려한 제품 생산에 관심을 갖고 있다. 친환경 제품을 골라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점점 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에서 환경을 얼마나 고려하느냐가 기업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녹색 소비는 전 지구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환경 문제가 어느 한 나라만의 관심사가 아닌 세계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경제적 풍요를 지속하기 위해서라도 환경을 가꾸고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부터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녹색 소비를 하나씩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최호연 생글기자 (서현중 2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