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 벤처기업으로 출발해 한국의 ‘배달의 민족’을 인수하는 등 영역을 넓힌 '딜리버리히어로'가 독일 내에서는 서비스를 접는 등 자국 정착엔 실패했다.
22일(현지시각)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딜리버리히어로는 프랑크푸르트 등 독일의 6개 도시에서 ‘푸드판다’라는 브랜드로 제공하던 음식 배달 서비스를 중단하고 베를린에서만 시험 서비스를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해 9월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한 자회사 역시 내년 1분기 안에 매각하거나 폐쇄할 전망이라고 매체는 보도했다.
니클라스 외스트베리 딜리버리히어로 최고경영자는 “(독일과 일본의) 푸드판다 팀이 뛰어난 실적을 보여줬지만, 두나라에서 우리 생태계에 진정한 가치를 창출하는 게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고 철수 이유를 설명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같은 날, 독일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배달원 확보 비용까지 늘어난 점이 주된 철수 이유라고 분석했다.
2011년 창업한 딜리버리히어로는 2019년 독일 내 서비스를 네덜란드계 ‘저스트 잇’ 그룹에 매각하고 외국 시장에 집중했다. 저스트 잇의 독주 체제가 굳어지면서 비슷한 다른 업체들도 문을 닫았다.
하지만, 올해 들어 미국계 우버, 핀란드계 월트 등이 잇따라 독일 시장에 새로 진출하면서 다시 경쟁이 치열해졌다. 이에 따라 독일 베를린은 영국 런던과 함께 유럽 내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업 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이 됐다.
한편, 딜리버리히어로는 세계 50여개 나라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매출은 한국 등 아시아에서 나온다. 한국에서는 2012년부터 ‘요기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9년에는 ‘배달의 민족’을 인수하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요구 조건에 따라 요기요를 매각한 바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