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작년 매출 상위 500대 기업을 상대로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6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설문 응답 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업 등 191개사다.
이들 기업의 지난해 전체 사회공헌 지출액은 총 2조6122억원이었다. 분야별로는 ‘취약계층 지원’이 33.8%로 가장 많았다. 전경련은 “코로나19로 소외된 취약계층과 학습 결손이 심각했던 교육 현장에 기업 지원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교육·학교·학술(24.9%) △문화·예술·체육(12.1%) △응급·재난구호 지원(4.3%) 등이 뒤를 이었다.
작년 사회공헌 지출액이 전년 대비 동일하거나 늘었다고 응답한 기업은 54.7%였다. 증가 비율이 25%를 넘는 기업도 23.7%에 달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는 △지역사회 당면 문제 해결 및 지역 발전 기여(36.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26.3%) 등이 꼽혔다.
기업들이 추진 중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 가운데 가장 비중이 높은 분야는 사회(S)로 36.6%였다. 환경(E)과 지배구조(G) 비중은 각각 35.7%, 27.7%였다.
이상윤 전경련 커뮤니케이션실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규모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어려운 여건에도 코로나 위기 극복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힘쓰는 기업들에 대한 격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