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은 '내 손안의 금융비서'로 불리는 마이데이터(본인 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마이데이터는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고 재무 현황·소비 습관을 분석해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등 자산관리와 신용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다.
광주은행은 고객이 은행, 보험, 증권, 카드사 등 금융회사를 따로 찾지 않더라도 광주은행 스마트뱅킹 앱(APP) 하나로 모든 금융회사의 자산명세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MY 자산조회'를 핵심 서비스로 제공한다.
보유자산 종류에 따라 현금·계좌, 투자, 대출, 소비, 보험, 연금 등 6개 항목으로 분류해 거래내용과 계좌의 상세정보까지 조회할 수 있다.
외부 제휴 서비스로 실손보험 빠른청구 서비스도 제공한다.
보험사를 거치지 않고도 스마트뱅킹 앱에서 휴대폰으로 촬영한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이 밖에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신용점수관리, 자동차 시세 조회, 배달 앱 연계 서비스 등 다양한 외부 제휴 서비스도 추가 제공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 지방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획득한 광주은행은 마이데이터 본격 시행에 맞춰 디지털 본부를 디지털전략본부와 디지털영업본부로 확대 분리하고 관련 팀을 신설했다.
김훈 디지털전략부장은 "차별화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로 초기 고객 선점에 속도를 높이고,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 확보에도 역량을 모으겠다"며 "핀테크와 빅테크 기업의 금융산업 진출 등 치열해진 경쟁환경 속에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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