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쉬코리아, 배송업계 '3대 유니콘' 될까

입력 2022-01-13 17:16   수정 2022-01-14 01:38

배송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가 3000억원 안팎의 외부 자금 조달에 나선다. 대규모 실탄을 마련해 소량 생필품을 단시간에 배송하는 퀵커머스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계산이다.

13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메쉬코리아는 최근 크레디트스위스(CS)를 주관사로 선정하고 주요 기업과 벤처캐피털(VC) 등에 투자설명서를 배포했다. 신주 발행 방식으로 2000억~3000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회사 설립 후 단일 증자 건수로는 가장 큰 규모다. 기업 가치는 약 1조원을 희망하고 있다. 거래가 성사되면 메쉬코리아는 배송 분야에서 마켓컬리, 오아시스에 이어 세 번째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스타트업) 반열에 오를 전망이다.

2013년 설립된 메쉬코리아는 판매자의 위탁을 받아 상품 보관과 재고관리, 배송 등 물류 처리과정을 대행해주는 회사다. 전국에 4만9000여 명의 배송기사와 440여 개 물류 거점을 거느리고 바로고, 생각대로 등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배송 시장의 고속 성장 덕에 2015년 5억원이던 매출은 2020년 2565억원으로 뛰었다. 지난해 매출도 전년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 흑자 전환에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 수요가 폭증한 지난해에도 대규모 물류투자 등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메쉬코리아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으로 도심형 물류센터인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를 구축하고 정보기술(IT)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1~2시간이던 퀵커머스 경쟁이 ‘분’ 단위로 가속화되다 보니 추가 투자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이 회사는 올 상반기 ‘브이마트’ 브랜드로 퀵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투자업계에서는 어떤 기업이 이번 투자 유치에 응할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메쉬코리아는 네이버(20.66%), GS리테일(19.53%), 현대자동차(9.93%) 등 쟁쟁한 국내 대기업이 주요 주주에 올라 있다. 유정범 대표(16.55%)를 포함한 창업자들의 지분은 26% 정도에 불과하다. 이번 증자에서 특정 기업이 3000억원어치 신주를 모두 인수하면 지분 30%를 보유한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

박시은 기자 seek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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