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날 상장철회신고서를 제출했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부진한 성적을 거둔 탓이다. 공모가는 희망밴드(5만7900~7만5700원) 하단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졌다.
당초 정 회장은 상장 과정에서 현대엔지니어링 보유 주식 약 534만주를 처분, 약 3000억~40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업계에선 칼라일그룹에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각으로 확보한 2009억원까지 합쳐 핵심 계열사 지분 확보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 회장은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현대모비스 지분 0.32%, 현대차 지분 2.62%, 기아 1.74% 등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지분은 23.29%였지만, 칼라일에 넘기면서 20%로 감소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모비스→현대차→기아→모비스', '모비스→현대차→기아→현대제철→모비스', '모비스→현대차→글로비스→모비스', '모비스→현대차→현대제철→모비스'의 순환출자 구조를 갖고 있다.
증권가에선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8년 때처럼 현대모비스를 투자부문과 모듈/AS 사업부문으로 인적 분할해 상장하고, 정 회장 등이 보유하고 있는 현대글로비스 지분과 현대모비스 모듈/AS 사업부문 지분을 기아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투자부문 지분과 교환하는 방안을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시나리오대로라면 정 회장은 현대모비스 투자부문에 대한 충분한 지분을 확보할 수 있고, 순환출자 해소도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 정 회장이 기아 등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주식을 현금이 확보될 때마다 매입하는 방식도 거론되지만, 자금력의 한계상 쉽지 않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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