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운수 수입은 총 1조1542억원으로 2020년(1조1932억원)보다 3.2% 감소했다. 2019년 1조6367억원에 비하면 2년 새 29.5% 급감했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한 운수 수입 감소분 추정액은 4825억원”이라며 “코로나19 타격이 시작된 2020년분까지 더하면 감소분이 9000억원대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의 지난해 수송 인원은 19억5103만 명으로 2020년(19억3446만 명)과 비슷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송 인원(26억7143만 명)과 비교하면 4분의 1 이상 감소한 수준이다.
무임수송으로 인한 재정난도 심화됐다. 지난해 지하철 1∼8호선 무임수송 인원은 2억574만 명으로, 전체 승차 인원의 15.9%를 차지했다. 2020년보다 1006만 명 늘었다. 이들의 수송을 운임으로 환산하면 약 2784억원이다. 무임수송 인원 중 65세 이상 비중은 83.0%로 전년보다 1.2%포인트 증가했다. 최근 5년간 가장 높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무임수송은 법률로 보장하는 복지 제도임에도 그 손실로 인한 부담을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떠안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관련 대책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도시철도 무임수송은 정부가 노인, 장애인 등의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는 취지에서 1984년 도입했다.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비용을 부담하는 구조다. 서울교통공사 등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는 지난달 무임수송 국비 보전에 대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달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각 정당 대선 캠프에 전달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엔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전국 6개 지자체장이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을 정부가 국비로 보전해줄 것을 공개적으로 촉구하기도 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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