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의 외국인 지분율은 전날 기준 27.35%다. 금융위기로 주식시장이 크게 흔들렸던 때인 2009년 3월 19일(25.21%)에 가까워지고 있다. 이후 30%대 후반으로 회복했지만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꾸준히 하락했다. 현대차는 이달 들어 전날까지 외국인이 2964억원어치를 순매도하며 가장 많이 판 종목에 자리했다.
반면 기아는 외국인 지분율이 35.28%로 1년 전(33%)보다 높아졌다. 금융위기 때는 8%까지 빠졌다. 안정적인 실적이 매력적으로 읽혔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새로운 플레이어가 너무 많이 생기면서 자금을 끌어가고 있다”며 “현대차가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을 내놓기 전까지는 외국인이 계속 주식을 팔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플랫폼주도 외국인 지분율이 떨어지고 있다. 네이버의 외국인 지분율은 55.19%로 코로나19 이전의 60%대보다 낮아졌다. 2020년 9월 조정장 때 55.07%까지 빠진 뒤 55~58%에서 박스권을 나타내고 있다. 카카오도 외국인 지분율이 28.15%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외국인이 국내 시장에서 플랫폼주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시총 상위주 가운데서는 LG전자의 외국인 지분율이 떨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33%대였지만 최근 28%대로 내려왔다. 금융위기 당시 바닥은 20%대다. LG전자의 전장사업 등 신사업에 대한 기대가 외국인 수급에 전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반면 물적분할로 타격을 받은 LG화학은 외국인 지분율이 올랐다. 49.43%로 1년 전(44%)보다 높아졌다.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가치 등을 포함한 LG화학의 기업가치가 저평가됐다는 판단이 깔렸기 때문이다. 삼성SDI도 코로나19 이전 외국인 지분율이 20%가 채 되지 않았지만 꾸준히 상승해 30%대에 머물러 있다. 2차전지주가 한국 시장의 주요 성장산업으로 인정받은 영향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관련주는 꾸준한 외국인 지분율을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외국인 지분율은 52.20%다. 52~55% 박스권을 나타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50.65%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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