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없던 새로운 ETF 선보일 것"

입력 2022-02-22 17:43   수정 2022-02-23 01:51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사진)는 22일 취임 이후 처음 연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신상품 개발에 주력하겠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에너지, 데이터 등 테마형 상품과 연금형 상품들로 시장의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1일 취임한 배 대표는 ‘ETF의 아버지’로 통한다. 삼성자산운용에 몸담을 당시 국내에 ETF를 처음 선보이는 데 일조했다. 한투운용이 외부 전문가를 최고경영자(CEO)로 영입한 건 배 대표가 처음이다. 업계에서는 ETF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했다.

배 대표는 “자산운용업은 펀드에서 ETF로 대세가 넘어갔고, 연금시장 시장에서 ETF 및 타깃데이트펀드(TDF)와 같은 자산배분형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새로운 시장 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ETF와 TDF, 외부위탁운용관리(OCIO) 사업에서 큰 폭의 성장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금형 퇴직연금제도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도 따로 구축할 계획이다.

ETF와 관련해서는 ‘퍼스트무버’ 전략을 강조했다. 배 대표는 “ETF는 새로운 상품이 시장을 선점하면 그 상품을 따라잡기가 쉽지 않다”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당분간 새로운 상품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투운용은 올 하반기까지 ETF 브랜드 새단장 여부를 비롯한 ETF 경쟁력 강화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배 대표 취임 후 한투운용은 패시브 ETF 브랜드 ‘KINDEX’와 액티브 ETF 브랜드 ‘네비게이터’를 ‘KINDEX’로 통합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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