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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업이 전방위적인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도 미국 소비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면서 소비자에게 가격을 전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뉴욕타임스는 27일(현지시간) 억눌렸던 소비가 분출하는 현상에 따라 기업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장 앞장서고 있는 곳은 렌터카 업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렌터카를 하루 빌리는 데 드는 비용은 전년 동월보다 31% 상승한 81달러였다. 렌터카 업체 에이비스버짓그룹의 브라이언 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도 “지난 2년간 우리가 겪었던 일(코로나19)을 감안할 때 낮은 가격이 우리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다”며 “우리는 가격 인상으로 올해가 가장 수익성이 높은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타이어 업체도 가격을 올리고 있다. 대런 웰스 굿이어 CFO는 “우리의 경쟁사 9개 중 8개가 지난해 말에서 올 1분기 사이 가격을 높였다”고 전했다.
레스토랑과 디저트 회사 등 외식 업체도 가격 인상 계획을 발표했다. 아웃백스테이크 등을 소유하고 있는 블루밍브랜드는 올해 전체 메뉴 가격을 약 5% 올린다. 프리미엄 햄버거로 유명한 쉐이크쉑도 3월에 가격을 3~3.5%가량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이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배경에는 강력한 수요가 있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의 소매판매는 전달 대비 3.8% 증가해 10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일각에선 가격 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이 가속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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