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가 나이스신용평가와 협력해 개발한 ‘CSS 3.0’은 중소형 저축은행 31곳의 고객 150만 명을 모집단으로 개발한 중저신용자 맞춤형 CSS다. 부동산 시세와 구매 정보, 소액결제 정보 등 다양한 비금융 정보를 시스템에 반영한 게 특징이다. 또 사업자 담보 대출을 취급할 때 담보가치 평가와 더불어 채무자의 신용정보까지 고려해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CSS 3.0은 46개 저축은행에서 우선적으로 도입한다. 도입 성과에 따라 참여 회사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게 저축은행중앙회 측 구상이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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