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엔 플랫폼기업의 서비스를 이용자가 일방향으로 받아 즐기는 식이었다면, 요즘은 플랫폼 서비스에 이용자가 기여하고 이에 따른 대가를 받는다. 플랫폼에서 통용되는 자산을 가상자산거래소에 상장된 화폐로 교환해 현금화하는 식이다. 최근엔 플랫폼을 돈벌이 목적으로만 다룰 때 나오는 부작용을 경계한다는 의미로 ‘돈 벌기 위해 플레이·창작한다’는 ‘P2E’ ‘C2E’ 용어 대신 ‘플레이·창작하는 한편 돈도 번다’는 ‘PNE’ ‘CNE’ 용어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PNE, CNE 플랫폼은 세계 최대 메타버스 로블록스다. 이용자가 메타버스 내에서 게임을 제작해 플랫폼에 팔면, 창작 대가로 플랫폼에서 통용되는 가상자산 로벅스를 받는다. 플랫폼에선 게임 아이템 구입을 비롯한 모든 거래가 로벅스를 통해 이뤄진다. 로블록스는 이용자가 개발한 게임을 다른 이용자에게 서비스한다. 이런 식으로 로블록스는 자체 플랫폼에 게임 5500만 개 이상을 확보했다. 작년 4분기 로블록스의 로벅스 결제액은 7억7010만달러(약 9360억원)에 달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모델이 늘고 있다. 네이버는 자사 메타버스 서비스 제페토에 연내 로블록스와 비슷한 방식의 이용자 게임 개발 플랫폼을 들일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암호화폐 보라를 상장해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위메이드는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에 게임 100개를 연동하는 것을 목표로 생태계를 키우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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