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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같은 당국의 의지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의 압박에 흔들렸다. 대선을 불과 20일가량 남겨놓은 지난 2월 중순 국회는 여야 합의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을 통과시켰고 부대 의견으로 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재연장 요구를 담았다. 금융위는 당시 이를 수용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면서도 “고 위원장이 강조한 질서 있는 정상화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착륙 방안까지 마련해 3월 중순께 발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원칙은 결국 새 정부와의 ‘코드 맞추기’ 앞에서 또다시 무릎을 꿇어야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2차 추경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상황에서 종료 후 연착륙 방안을 내놓을 수 있겠냐”며 “인수위 차원에서 종합적인 자영업자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대출이 정상 채권으로 분류되고 있는 덕분에 금융권 부실채권 비율은 역대 최저 수준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국내 은행의 부실채권(고정이하여신) 비율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말 0.77%에서 2020년 말 0.64%, 작년 말 0.50%를 기록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과거 만기연장·상환유예를 신청했던 중소기업·소상공인은 9월 말까지 만기 도래(또는 유예 종료)하는 경우 재신청이 가능하다”며 “기존 자산건전성 분류 기준도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혜택을 받은 자영업자 가운데 이미 폐업한 사례도 적지 않다”며 “올 9월 말에도 추가 연장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는데 누가 돈을 성실하게 갚으려고 하겠냐”고 반문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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