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에 대해 시비 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경제·금융전문가 경력과 국내외 높은 평가에 비춰 통화정책 수장으로 안성맞춤이고, 언론도 유력 후보로 그를 지목해왔다. 그런데 이런 적임자를 지명하는데도 인선 관련 잡음이 나오는 것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청와대가 “윤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들어서 했다”고 하자, 당선인 측은 “청와대와 협의하거나 특정 인사를 추천한 바 없다”고 반박하는 볼썽사나운 모양새다.
정권 이양기의 공직 인사는 현 대통령과 당선인 간에 협의나 추천 과정을 거치는 게 순리다. 일례로 노무현-이명박 정부의 이양 과정에서 경찰청장 인선 때 노 정부 측이 관련 인사자료를 당선인 인수위에 넘겨주고, 당선인의 낙점을 받아 노 대통령이 임명했다. 형식은 노 대통령이 했지만, 실질적으론 이 당선인이 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윤 당선인의 인수위가 청와대로부터 인사자료를 넘겨받지 않았다면, 그건 추천과 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청와대 측이 인수위 관계자에게 의사 타진한 정도를 갖고 ‘의견 수용을 했다’고 하는 것이면 어불성설이다.
임기가 한 달 반 남은 문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한은 총재를 지명한 것을 보면, 양측 갈등의 핵심 사안인 감사원 감사위원 인사도 파행을 빚을까 우려된다. 현 정권이 공석인 감사위원 두 자리 중 한 명만 임명해도 감사위원회 의결정족수(4명)를 친여 성향 인물들로 채워, 새 정부 출범 후에도 탈원전, 통계 조작, 청와대 특활비 등에 대한 감사에 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이란 게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다.
대선이 끝나면 기존 정부는 인사권을 행사하지 않는 게 관행이요 상식이다. 임기 한 달 반 남은 대통령이 자꾸 인사권에 집착할수록 국민의 의구심만 커질 뿐이다. 국정 공백을 없애는 최선책은 순조롭게 권력을 넘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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