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세계 상장기업 2만2000여 곳의 2019년과 2021년(일본 기업은 회계연도 기준) 순이익을 비교한 결과 17개 업종 가운데 11개 업종에서 1위 기업이 뒤바뀌었다. 12개 업종에서 1위 기업이 변경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변화다.
정보통신 업종에서는 2021년 구글이 760억달러(약 93조1152억원)의 순익을 올려 마이크로소프트(612억달러)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2년 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1위, 구글이 2위였다. 구글은 세계 시장 점유율이 30%에 달하는 인터넷 광고시장을 기반으로 2년 만에 순익을 두 배 가까이 늘렸다.
자동차 업종에서는 2019년 10위이던 독일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이 276억달러의 순익을 올려 도요타자동차(210억달러)를 밀어내고 1위에 등극했다. 벤츠와 도요타의 명암을 가른 것은 코로나19 이후 명품 수요를 급증시킨 ‘보복소비’와 반도체 부족 현상이었다.
순익 급증으로 지난달 중순 메르세데스벤츠 주가는 2015년 3월 상장(IPO)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2019년 말부터 이달 25일까지 이 회사의 주가 상승률은 53%로 도요타(42%)를 웃돌았다.
물류대란이 벌어진 물류업계에서는 코로나19 이전 순익이 업계 588위이던 덴마크 해운사 AP묄러-머스크(179억달러)가 1위에 오르는 이변이 일어났다. 1위이던 미국 철도회사 유니언퍼시픽철도(65억달러)는 8위로 밀렸다.
소매판매 업종에서는 미국 아마존닷컴(333억달러)이 중국 알리바바(137억달러)를 밀어내고 1위에 올랐다. 아마존은 인터넷 판매뿐 아니라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난 것이 이익을 크게 늘린 요인으로 분석됐다. 2021년 세계 상장기업의 전체 순이익은 5조8000억달러로 추정됐다.
도쿄=정영효 한국경제신문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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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코로나 이후 순익 순위가 뒤바뀐 기업들과 이유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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