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옛 페이스북)가 자사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액의 절반 가량을 수수료로 받겠다고 나서면서 비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4일 외신에 따르면 메타는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호라이즌월드’를 통해 NFT를 포함한 가상자산 판매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호라이즌월드는 지난해 12월 미국, 캐나다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메타가 출시한 무료 메타버스 서비스다.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이용해 상반신만 있는 아바타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문제는 메타가 책정한 높은 수수료율이었다. 가상자산 거래시 메타퀘스트스토어가 플렛폼 수수료로 거래액의 30%를 떼가고 호라이즌월드에서 추가로 17.5%를 공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NFT 등 가상자산 거래액의 47.5%를 메타가 챙기겠다는 얘기다. 경쟁사와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수수료율이 높다.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의 수수료율은 2.5%, 룩스레어는 2%를 적용하고 있다.
메타의 수수료율을 두고 애플은 ‘내로남불’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프레드 세인즈 애플 대변인은 “메타는 애플의 인앱결제 수수료율(30%)을 계속 비판해왔다”며 “메타는 매번 중소기업과 창작자(크리에이터)들을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애플의 수수료 정책을 비판해온 메타가 막상 다른 플랫폼보다 훨씬 더 높은 수수료율을 책정하려 든다는 얘기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1월 “애플이 가져가는 30%의 인앱결제 수수료는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품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줄였다”고 말했다.
반면 메타는 자사의 수수료 정책이 충분히 시장에서 받아들일 만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미국 정보기술(IT) 매체인 더버지에 따르면 비벡 샤르마 메타 호라이즌 부사장은 “우리는 (이 수수료율이) 시장에서 꽤 경쟁력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른 플랫폼들도 그들의 몫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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