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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오니아는 국가 간 전자상거래를 통해 해외 소비자와 돈을 주고받는 개인이나 기업의 대금 수취를 도와주는 미국 핀테크 업체다. 한국에 있는 개인이나 기업이 아마존을 통해 미국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려면 미국에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페이오니아는 이 같은 번거로움을 대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자상거래 편의성을 높인 기업으로 인정받아 2020년엔 포브스 선정 ‘핀테크 50’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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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는 글로벌 e커머스 시장이 2023년 6조5420억달러(약 7706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글로벌 e커머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판매자가 미국 외에 동남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 신규 시장에 진출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페이오니아는 아마존, 이베이, 월마트, 쇼피, 라자다 등 세계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해외 e커머스 쇼핑몰에 입점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및 개인사업자의 대금 정산, 수취와 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다. 국가마다 다른 통화의 지급 및 대금 수취를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원활한 비즈니스 운영을 돕는다는 평가다.
코로나19 팬데믹은 불안정한 고용시장에서 프리랜서 시장의 급격한 성장도 초래했다.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이 활성화됐다. 원격근무와 재택근무 등 근무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더 유연한 고용 경제 형태인 ‘긱이코노미(비정규 프리랜서 근로 형태가 확산되는 경제현상)’가 주목받았다. 본업 외 부수입을 창출하는 ‘n잡’ 열풍까지 불러왔다.
팬데믹으로 인한 긱이코노미의 빠른 성장은 프리랜서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발판이 됐다. 해외 온라인쇼핑몰 진출은 물론 온라인 강의와 번역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됐다.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도 커지고 있다. 모바일앱 시장 분석 기업 앱애니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세계적으로 짧은 형식의 비디오 콘텐츠 및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했다.
특히 라이브 스트리밍 분야 상위 5개 앱의 지난 3년 연평균 성장률은 25%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오니아는 비고라이브를 비롯한 국내외 주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과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세계 라이브 스트리머들이 빠르고 안전하게 대금을 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컨설팅 및 기본 세무 정보 등 유용한 정보도 공유하고 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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