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금융 슈퍼앱 '모니모' 효과…플랫폼 경쟁력 시너지 기대

입력 2022-04-20 15:56   수정 2022-04-20 15:57

삼성생명·화재·카드·증권·자산운용 등 삼성 금융계열사들은 최근 공동 브랜드 ‘삼성금융네트웍스’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이른바 통합된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슈퍼 앱’인 ‘모니모(monimo)’를 출시했다. 모니모에서는 소비자가 하나의 계정으로 카드, 생명, 화재, 증권 계좌 통합관리 및 송금, 보험금 청구, 투자 등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의 전반적인 실적도 나쁘지 않다. 보험 계열사인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지난해 각각 1조4694억원, 1조1247억원으로 역대 최대 순이익을 올렸다. 금융투자 계열사인 삼성증권과 삼성자산운용 역시 각각 9367억원(전년 대비 98%↑), 739억원(4.8%↑)의 순이익을 거뒀다.

삼성카드도 코로나 사태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순이익이 전년 대비 38% 급증한 5511억원을 기록했다. 견조한 펀더멘털(기초 체력)을 입증한 셈이다. 지난해 개인 신용판매 이용금액은 105조원으로 전년 대비 17% 늘었다. 회원 수 확대와 더불어 1인당 이용금액이 증가하는 등 효율도 개선됐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을 포함한 카드대출 잔액은 6조4000억원 규모로 전년대비 7% 증가했다.

대출잔액이 커지는 가운데서도 리스크 관리 역시 소홀히 하지 않았다. 그 결과 연간 대손율은 1.7%로 전년 대비 0.6%포인트 하락했다. 부실이 줄고 전년도 코로나19 관련 충당금 적립액이 기저 효과로 작용하면서 신규 충당금 전입액이 감소한 결과다.

다만 지난해와 달리 올해 카드사 업황이 녹록하지만은 않다. 다만 삼성카드는 우수한 플랫폼 및 마케팅 경쟁력과 리스크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타사와 비교할 때 차별화된 실적을 시현할 전망이다.

카드사 업황은 분야별로 명암이 엇갈린다. 우선 업계의 개인카드 승인금액의 전년동기 대비 증가율은 올해 1월 18.2%, 2월 7.8%로 견조한 편이다. 고성장하는 카드 사용처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과 카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삼성카드의 시장 점유율은 상승 추세인 것으로 추정된다. 시장 성장 및 점유율 개선을 고려하면 삼성카드의 1분기 개인 신용판매 이용금액은 전년동기 대비 14% 늘었을 것이다.

올해 1월 말부터 업계 가맹점 수수료율이 평균 0.05%포인트 인하된 것으로 보인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3년 주기로 적격비용 원칙에 따라 가맹점수수료 수준을 결정하는데 올해가 수수료율이 변동하는 해다. 조달비용 및 일반관리비 감소 등에 따라 수수료율이 낮아졌다. 다만 삼성카드는 회원 효율 개선을 통해 올해 개인 신판 이용금액을 10% 증가시키면서 수익성 하락을 상쇄할 것이다.

올해 1월부터 차주 단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 시 카드론의 원리금 상환액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기존 차주에 대해 대출 성장여력이 일부 축소되는 건은 불가피해 보인다. 그럼에도 대출한도에 여유가 있는 신규 차주를 발굴하는 등 올해 삼성카드 카드론 취급액은 전년 대비 6% 증가할 것이다.

조달비용이 증가하는 점은 리스크 요인이다. 여신전문금융회사채(여전채) AA+ 5년물 금리가 작년 말 2.44%에서 올해 3월 말 3.34%로 상승했다. 작년 4분기 총 차입금 조달금리는 2.11%였는데 향후 상승세가 불가피하다. 물론 5년 이상 장기물 여전채 위주의 선제적인 조달을 통해 차입금리 상승 영향을 최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주당배당금(DPS)은 2300원으로 전년 대비 28% 늘었다. 45~50% 내외의 높은 배당성향과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게 강점이다. 어려운 업황 속 차별화된 대응 역량을 바탕으로 2022년 DPS도 2300원을 유지할 것이다. 이에 기반한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은 약 7%다. 배당 매력 뿐만 아니라 플랫폼 경쟁력 제고가 기대되는 부분도 긍정적이다. 결론적으로 명암이 엇갈리는 업황 속에서 차별화된 플랫폼 경쟁력과 주주 환원 정책을 무기로 삼성카드의 배당까지 포괄한 총수익률은 견조할 전망이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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