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는 25일 나란히 실적발표회를 열어 올 1분기 성적표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1분기 매출 30조2986억원, 영업이익 1조9289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보다 각각 10.6%, 16.4%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2014년 2분기 2조872억원 이후 8년(31분기) 만의 최대치다.
반도체 공급 부족과 상하이 봉쇄 등으로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9.7%(도매 기준) 감소했다. 그러나 대당 판매 가격(ASP) 상승과 인센티브(판촉비) 감소가 판매량 타격을 상쇄하고도 남았다. 생산 차질을 겪었지만 차량 구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한 덕분이다.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고수익 차종 위주로 판매해 판촉비를 줄였다. 1분기 영업이익률은 6.4%로 2016년 2분기(7.1%) 후 최고를 경신했다.
기아는 한술 더 떴다. 분기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18조3572억원, 영업이익은 49.2% 늘어난 1조6065억원이었다. 영업이익률은 8.8%로 2012년 2분기(9.8%) 후 약 10년 만에 최고치를 달성했다.
기아는 “세계 전 지역에서 기아 전 차종에 대한 수요가 강하게 이어지고 있다”며 “높은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제값 받기’ 정책을 펴 평균 판매 가격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선적이 막힌 러시아 판매 물량을 다른 지역으로 전환하며 생산 차질을 최소화했다. 공급망 불안에도 불구하고 기아의 1분기 글로벌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한 68만5739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실적 호조가 올해 내내 이어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구자용 현대차 전무는 콘퍼런스콜에서 “전쟁과 원자재 공급난 등 대외 불확실성이 여전하지만 대기 물량이 올해까지 지속되며 수요가 견조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주요 4개사가 기업 사용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이니셔티브’ 가입을 승인받았다고 이날 발표했다.
박한신/김형규 기자 ph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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