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경기도 내 교통 사각지대 해소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준공영제는 버스 회사의 수익금을 업체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부족할 경우 지자체가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버스 운영체계의 공익성을 강화한 제도다.
김 후보는 27일 자신의 SNS에 “경기도민의 출·퇴근길에는 콩나물 버스, 꼬불꼬불한 버스 노선, 배차 간격이 한없이 긴 곳뿐만 아니라 버스가 아예 안 다니는 곳도 있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도내 버스 노선 변경 및 (버스 운행 구간)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재정 부담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시내버스 노선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준공영제 도입은 장점이 더 크다”며 “버스 운행·관리와는 달리, 노선 결정 자체는 지자체가 담당하기 때문에 준공영제 도입으로 경기도민들이 기대하시는 대중교통환경 개선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와 인천시의 경우 이미 준공영제를 도입해 일찍부터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해왔다. 2025년까지 광역버스 업무의 국가 사무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경기도 역시 지금이 제도를 도입할 적기라는 게 김 후보의 설명이다.
김 후보에 따르면 신규 노선버스로 운행하기에는 승객이 조금 부족하거나 승객이 불규칙한 지역의 경우에도 버스를 공급할 수 있다. 이미 파주 신도시 지역에는 해당 버스가 운행 중으로 김 후보는 경기도 전체 시군의 수요조사를 통해 이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김 후보는 경기도 버스업체 노조의 파업이 임박한 상황에서 지난 25일 노사협상 중이던 경기지방노동위원회를 찾았다. 김 후보는 "시민의 안전한 교통길을 책임지는 기사님들의 노고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만큼 도지사가 된다면 노조와의 협의 테이블에 제일 먼저 앉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후보는 “이제 버스에도 복지정책이 필요하다. 버스가 멈추면 도민의 일상이 멈추는 것인 만큼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도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꼬불꼬불한 버스 노선을 확 펴고, 경기도민 여러분의 발을 편안히 해드리겠다”고 말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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