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이 12년 만에 최대치를 냈다. 기존 주력인 통신사업이 성장세를 떠받치고, 인공지능(AI)·인터넷데이터센터(IDC)·클라우드 등 디지털플랫폼(디지코) 사업이 크게 확장하며 실적을 ‘쌍끌이’했다. KT는 2020년 3월 구현모 대표 취임 이래 디지코 사업을 키우고 있다.
12일 KT는 연결 기준 올 1분기 매출이 6조2777억원으로 전년 대비 4.1% 늘었다고 발표했다. 영업이익은 6266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성장률이 41.1%에 달한다. 자회사 등을 제외한 KT 별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7% 늘어난 4조6084억원이다. 별도 영업이익은 429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7.5% 늘었다.
이는 올 1분기 5G 가입자가 전체 단말 가입자 중 50%인 695만명을 넘기면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이 오른 영향이다. 올 1분기 기준 ARPU는 3만2308원이다.
KT는 “프리미엄 가입자가 늘면서 B2C 통신 사업이 양적·질적 성장을 보였다”며 “넷플릭스, 디즈니+, 유튜브 프리미엄 등 구독형 연계 서비스를 확대한 게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KT는 올 1분기 5G 품질 유지 등을 위해 설비투자(CAPEX) 3464억원을 집행했다.
가정용 유선전화 매출은 2248억원으로 작년 1분기 대비 6.8% 줄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5911억원으로 전년 대비 2.6% 올랐다.
통신 부문 B2B 사업은 7.1% 성장했다. 매출 5197억원을 냈다. 스마트오피스 솔루션이나 AI 서비스를 결합한 기업인터넷전화 등 기업들의 디지털전환(DX) 수요가 늘어난 덕이다. 기업전화·기업 지능망을 비롯한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대비 14.3% 올랐다.
AI 신사업부문 매출은 1074억원을 냈다. 지난 1년간 성장 폭이 40.7%에 달한다. AI컨택센터·AI로봇 등 분야에서 대형 사업 수주가 이어진 영향이다. KT는 작년 자사 고객센터에 자체 개발 AICC를 도입해 연간 운영비용 8%를 절감했다. 금융권 등 다른 기업에도 이 같은 모델을 맞춤형으로 도입하고 있다.
B2C 미디어·모바일플랫폼 사업 매출은 549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7% 올랐다. 미디어 사업과 인증·결제 등 모바일플랫폼 사업이 커진 영향이다. 작년에 콘텐츠플랫폼 시즌을 별도기업으로 떼어내면서 생긴 인한 산술적 매출 감소분을 제외하면 성장률이 8.5%에 달한다.
디지코는 기존 유무선 통신 시장과는 달리 인구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 등 양적 성장에 한계가 없는 게 특징이다. 올 1분기 KT의 별도기준 매출 중 41%가 디지코·B2B에서 나왔다. KT는 이 비중을 2025년까지 50%로 끌어올려 장기 성장 먹거리를 확보하는 게 목표다.
BC카드는 매출 9022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소비가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7.5% 성장했다. BC카드는 지난 1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금융기관 316개사와 연동해 초개인화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BC카드, 케이뱅크 등 금융 자회사를 아울러 통신과 금융데이터를 융합한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영진 KT 최고재무책임자(전무)는 "KT는 국내 산업 디지털전환(DX)을 선도하는 기업"이라며 “디지코 사업을 더욱 키워 KT가 ‘코리아 테크놀로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4시 KT 주식은 전일대비 3.95% 오른 3만6850원에 거래됐다. 같은날 코스피지수가 전날에 비해 1.63% 떨어진 것에 비하면 대조적이다. KT 주가는 올초에 비해 21.42% 올랐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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