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긱스(hankyung.com/geeks)는 혁신에 몰입하고 미래를 바꾸는 스타트업업계 ‘긱(괴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한국경제신문의 기업·투자 시장 전문기자들이 국내외 스타트업 관련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합니다.
스타트업은 국내 산업 생태계의 한 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세 곳에 불과하던 국내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은 작년 말 기준 18개사로 늘어났습니다. 의식주뿐만 아니라 교육, 소셜미디어, 헬스케어, 여가생활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이 디지털 기술과 맞물리면서 수많은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대체불가능토큰(NFT), 3차원(3D) 가상현실 공간인 메타버스 등 과거에는 없던 신기술 분야의 스타트업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자율주행산업, 인공지능(AI)과 접목되는 로봇산업 등에 뛰어드는 젊은 창업가도 적지 않습니다.
한경 긱스는 이들 혁신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소개하고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 인재, 성장성을 다각도로 분석합니다. 또 벤처캐피털(VC) 빅테크 등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석구석 들여다봅니다.
한경 긱스에서는 뉴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스타트업·VC 전문가로 구성된 30여 명의 필진이 각종 스타트업업계 이슈를 진단하고 분석합니다. 국내 주요 스타트업의 기업 정보와 투자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긱스 스타트업 맵’도 다음달 선보입니다. 한경 긱스는 내실 있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