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혁신적인 사업 모델과 성장성을 검증받은 유망 창업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기업 가치 1000억원 미만의 기업이 지원 대상이다. 앞서 중기부는 2020년 40개사, 지난해 60개사 등 총 100개 아기유니콘을 선정해 지원했다. 해당 기업은 정부 지원 이전보다 고용은 91.4%, 매출은 14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아기유니콘 사업에는 284개 중소기업이 지원해 4.7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전문심사단과 국민심사단의 검증을 거쳐 60개 기업이 최종 선정됐다. 업종별로 보면 정보통신 분야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AI) 기반 플랫폼 분야 기업이 27개(45%)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바이오·헬스 분야(16개)였다.
중기부는 아기유기콘에 신시장 개척 자금으로 최대 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별보증(최대 50억원), 정책자금(최대 100억원), 중기부 연구개발(R&D) 사업 참여 시 우대 등 혜택도 제공한다.
이번 선정 과정에서 최고 평가를 받은 네이처모빌리티는 제주도 기반의 렌터카 가격비교 플랫폼인 찜카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주요 포털업체와 제휴해 항공권, 택시 등 관련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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