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에어부산 주가는 13.9% 급락한 1890원에 마감했다. 이날 2001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한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CJ CGV 주가도 2.35% 떨어졌다. CJ CGV는 지난달 31일 4000억원 규모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한 뒤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하나투어도 이달 1346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앞두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4월 121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방안을 발표했다. 하나투어와 티웨이항공은 리오프닝 기대감이 커졌던 4월 초 대비 주가가 각각 25%, 17% 급락했다.
리오프닝 기업들은 코로나19 기간 수차례 증자를 통해 대규모 자금을 조달했다. 이들 기업이 ‘추가 수혈’에 나서면서 취약해진 재무구조가 부각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실제 증자에 나선 에어부산의 부채 비율은 올 1분기 말 기준 1431%로 작년 12월 말 대비 두 배 상승했다.
통상 증자를 하게 되면 기존 주주의 지분 가치는 희석된다. 예컨대 시가총액 1조1000억원의 CJ CGV가 4000억원 규모 전환사채를 발행하면 지분 가치는 36% 줄어든다. 에어부산의 증자 규모도 시가총액(약 4000억원)의 50%에 달한다.
증권업계는 실적 회복이 본격화되는 만큼 이들 기업의 추가 자금 조달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다만 투자심리 위축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항공주의 경우 국제 유가 급등, 원·달러 환율 상승이 추가적인 악재로 꼽힌다.
CJ CGV는 CB가 회사 측에 유리한 조건으로 발행됐다는 점에서 항공주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평가도 제기된다. 통상 CB 만기는 3~4년이지만 이번 CJ CGV의 사채는 만기 30년(이자율 연 1%)으로 발행됐다. 다만 주가는 박스권에 갇힐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전환청구권 행사에 따른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부담으로 CJ CGV 주가 상승세가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업계는 박스권 하단을 CB 전환가격 근처인 2만7000원, 상단을 콜옵션 부근인 3만5000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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