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새벽배송 2위' 오아시스마켓과 손 잡아

입력 2022-06-07 17:19   수정 2022-06-08 00:48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이랜드리테일이 신선식품 배송 2위 업체인 오아시스마켓에 투자했다. 이를 통해 다른 유통 대기업에 비해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던 신선식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여놨다는 평가다. 오아시스는 킴스클럽 등 이랜드의 리테일 플랫폼을 활용해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오아시스마켓 최대주주인 지어소프트는 7일 오아시스마켓 보통주 84만2062주(3%)를 약 330억원에 이랜드리테일에 매각했다고 공시했다. 지난 6일에는 두 회사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제휴 협약식을 열었다. 양사는 신선 상품과 물류 시스템을 공유하고 온·오프라인 판매 플랫폼도 연동한다.

오아시스마켓은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 신세계 자회사인 SSG닷컴과 함께 국내 새벽배송 ‘빅3’ 중 하나다. 새벽배송 업체 중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회사이기도 하다. 2018년 3억원의 흑자를 낸 것을 시작으로 2019년 10억원, 2020년 97억원, 지난해 5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올 1분기에도 영업이익 45억원을 기록했다.

회원은 지난 5월 말 기준 96만 명으로 최근 2년 새 10배 가까이 늘어났다. 하지만 마켓컬리, SSG닷컴 등에 비해 인지도가 낮아 신규 고객 유치에 한계를 보여왔다.

이랜드를 전략적 투자자(SI)로 맞으면서 낮은 마케팅 비용으로 신규 고객을 공격적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됐다. 이랜드 킴스클럽은 전국 30여 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고, 이랜드 멤버십 가입자는 약 1000만 명에 달한다. 또 산지 신선상품에 강점을 지닌 킴스클럽 상품을 오아시스마켓의 온·오프라인 플랫폼에 판매하고, 유통 시스템도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오아시스마켓의 시설투자나 기업 인수합병(M&A) 등에도 이랜드그룹이 우선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전예진 기자

▶기사 전문은 마켓인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