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는 최근 지역사랑상품권 거래 정보를 바탕으로 부정 사용 유형을 찾아내는 모델을 개발, 지역사랑상품권 ‘착’ 플랫폼 고도화에 착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조폐공사는 4000만 건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사랑상품권 부정 사용 의심 유형을 총 16개로 분류, 이상 거래 탐지모델을 개발했다.
이상 거래 탐지모델을 디지털 플랫폼에 적용해 ‘착’을 이용하고 있는 70여 개 지방자치단체에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은 “부정유통방지 탐지모델 개발이 디지털 플랫폼 고도화에 큰 주춧돌을 놓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라며 “고객별 맞춤 서비스 지원 등 빅데이터 분석을 전사적으로 확산해 디지털 사업뿐만 아니라 본원적 사업도 고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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