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에서 무상증자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무상증자는 회사가 보유한 여윳돈(자본잉여금)으로 신주를 발행해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는 것이다. 발행된 신주는 회사 자본금이 되기 때문에 기업 가치는 달라지지 않는다. 신주 발행 시 주당 가격이 낮아져 주주들은 보유 주식이 늘어도 전체 가치는 이론상 이전과 같다.
하지만 주가가 낮아 보이는 착시효과 때문에 무상증자한 종목에 매수세가 모여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최근 많아지고 있다. 하락장에서 무상증자가 몇 안 되는 호재로 떠오른 배경이다.
지난달 29일 무상증자 권리락을 맞은 공구우먼은 같은 달 29~30일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지난달 30일 무상증자를 발표한 실리콘투는 같은 날 27%대 상승 마감했다. 노터스는 무상증자 소식에 6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심지어 모아데이타 등의 상장사들은 무상증자를 검토 중이라는 예고공시를 낸 것만으로도 주가가 급등했다.
여의도에서는 무상증자 예비후보를 미리 매수하는 움직임도 있다. 덩치가 상대적으로 작은 종목 중 자본금 대비 잉여금이 많은 종목이 대상이다. 기계설비 업체인 원준은 잉여금이 많아 오랫동안 무상증자 후보로 꼽혀왔는데, 지난달 23일 무상증자를 한다고 발표하자 오히려 주가가 하락했다.
시장에선 상장사들이 무상증자를 요구하는 투자자들의 등쌀에 못 이겨 무상증자에 나서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한 시장 관계자는 “자사주 매입·소각이 가장 확실한 주주가치 제고 방안이지만 돈이 들다 보니 기업들도 무상증자를 통한 주가 부양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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