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부회장은 5일 ‘샘톡스(Sam Talks)’라는 유튜브 채널로 ‘(롯데)유통군의 현재와 미래’라는 동영상을 올렸다. 올 2월 취임 직후에 올린 동영상에 이어 두 번째다.
P&G 출신으로 롯데쇼핑의 첫 번째 외부 CEO(최고경영책임자)인 김 부회장은 “취임 후 약 5개월을 고객과 롯데 임직원을 배우는 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조직 진단의 시간을 보냈다는 얘기다.
김 부회장은 롯데의 일하는 방식을 ‘5S(단순화, 표준화, 시너지, 규모의 확장, 공유)’를 기준으로 확 바꿀 것을 주문했다.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라는 목표에 선택과 집중을 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조직 내 평가와 업무를 단순화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롯데 유통군의 미래와 관련해 김 부회장은 “어떤 것을 잘할 수 있는지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당장 인수합병(M&A)에 뛰어들기보다는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백화점, 마트, 슈퍼, e커머스, 하이마트, 코리아세븐, 홈쇼핑, 유니클로, GFR, STL, 멤버스 등 11개 사업부가 힘을 합쳐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며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롯데를 경험하는 고객이 처음부터 끝까지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롯데의 마케팅 역량을 키우는 데 최우선 방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신 회장은 최근 롯데지주가 투자한 온라인 펀딩플랫폼 와디즈와 롯데 유통군의 협업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쇼핑에서 팔 물건을 사전에 테스트하는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것이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