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며 직장인들의 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7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서울 기준 지난달 냉면 가격은 1만269원으로 전년 같은 달(9500원)보다 8.1% 올랐다. 비빔밥은 9538원으로 6.0%, 김치찌개 백반과 김밥은 각각 7385원, 2496원으로 7.9%씩 올랐다.
서울 중구의 한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박모씨(32)는 “이달부터는 부서원들과 함께 식당에 가서 식사하는 횟수를 주 1회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토로했다.
직장인들이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편의점 간편식 매출은 증가하고 있다. GS25의 올 2분기 도시락과 김밥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각각 30.8%, 46.6% 늘었다. 햄버거·샌드위치는 35.9%, 빵류는 58.7%, 컵밥·즉석밥류는 26.6% 증가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식사를 하려는 회사원을 겨냥해 편의점 업계는 관련 상품의 할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GS25는 7월 한 달간 컵밥 35종을 ‘2+1’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지난 3월부터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라스트 오더’ 서비스를 시작했다.
CU는 월 구독료를 결제하면 정해진 횟수만큼 도시락 등 일부 제품을 할인받을 수 있는 구독 쿠폰을 판매하고 있다. 이 쿠폰 판매량 역시 전 분기 대비 13.3% 늘었다. 세븐일레븐도 도시락을 40% 할인 판매하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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