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물가 '고공행진'…도시락이 잘 팔리네

입력 2022-07-07 17:33   수정 2022-07-07 23:54

“점심 먹고 커피까지 마시면 1만5000원 지출이 기본입니다. 밖에서 식사하기가 무섭죠.”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며 직장인들의 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7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서울 기준 지난달 냉면 가격은 1만269원으로 전년 같은 달(9500원)보다 8.1% 올랐다. 비빔밥은 9538원으로 6.0%, 김치찌개 백반과 김밥은 각각 7385원, 2496원으로 7.9%씩 올랐다.

서울 중구의 한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박모씨(32)는 “이달부터는 부서원들과 함께 식당에 가서 식사하는 횟수를 주 1회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토로했다.

직장인들이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편의점 간편식 매출은 증가하고 있다. GS25의 올 2분기 도시락과 김밥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각각 30.8%, 46.6% 늘었다. 햄버거·샌드위치는 35.9%, 빵류는 58.7%, 컵밥·즉석밥류는 26.6% 증가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식사를 하려는 회사원을 겨냥해 편의점 업계는 관련 상품의 할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GS25는 7월 한 달간 컵밥 35종을 ‘2+1’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지난 3월부터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라스트 오더’ 서비스를 시작했다.

CU는 월 구독료를 결제하면 정해진 횟수만큼 도시락 등 일부 제품을 할인받을 수 있는 구독 쿠폰을 판매하고 있다. 이 쿠폰 판매량 역시 전 분기 대비 13.3% 늘었다. 세븐일레븐도 도시락을 40% 할인 판매하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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