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 기술 자체는 팬데믹 이전에도 존재했다. 다만 노트북 등으로 업무가 가능한 관리직이나 기업 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로 활용됐다. 당시에도 기술적으로 원격근무는 가능했지만, 사무실 출근이 일상적이었다.
사노피도 다른 글로벌 기업과 마찬가지로 주 2~3회 정도만 사무실로 출근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을 채택해 시행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근무의 장단점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고, 여러 포럼 등에서 거론된 바 있어 굳이 언급하지 않겠다. 대신 이런 변화가 가져오는 흥미진진한 점에 대해 말해 보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원격근무가 자신의 일에 대해 재고하고 재발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이브리드 근무를 하게 되면 언제, 왜 사무실로 출근할지에 대해 주도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이런 고민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을 수 있다. 이 일의 주요한 목적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지 다시 점검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업무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조직적 측면에서는 일하면서 필요한 대면적인 요소도 결부돼야 한다. 사무실에 출근하면 언어적·비언어적 방식을 모두 동원해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흔히들 기술 덕분에 의사소통이 향상되고 다양한 환경에서 업무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직접 만나서 얼굴을 보며 소통하는 것이 가장 좋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고 본다.
대면 소통은 역설적으로 디지털 채널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증강현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리더들 입장에서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고민을 불러온다. 사무실에서 얼굴 볼 기회는 줄어드는데 어떻게 전체 구성원의 단합을 유지할 것인지, 사무실에 출근하는 시간을 어떻게 하면 더 가치 있게 쓸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 말이다. 결국 필연적으로 사무실에 있는 시간은 팀워크에 힘 쏟을 특별한 시간이 된다.
이러한 근무 방식의 변화가 조직 내에서의 나의 역할, 회사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유연근무 방식하에서 조직에 기여하는 방식, 그리고 궁극적으로 전문가로서 우리의 정체성에 대해 새롭게 재고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라는 점은 자명하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말한 르네 데카르트의 유명한 격언처럼 부디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나는 일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존재감을 드러낼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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