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승소 가능성이 높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는 일론 머스크다. 투자 세계에서 그의 영향력은 엄청나다. 이런 영향력이 트위터와의 소송에서도 유효하기를 희망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의 상징적인 매력에 홀려 결국 트위터 인수 계약이 비교적 손쉽게 무산될 수도 있다.
테슬라는 여전히 과대평가된 전기자동차 사업인 것으로 보인다. 유권자들은 전기차 세금 감면이 환경보다 부유층을 위한 것임을 깨닫고 있다. 그가 도널드 트럼프의 계정을 폐쇄하고 헌터 바이든의 노트북 이야기를 은폐한 것에 대해 트위터를 비판한 이후 일부 머스크 숭배자는 그에게서 등을 돌렸다.
머스크는 천재적인 기업가지만 그가 전기자동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던 것은 리튬이온 배터리 혁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가 우주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도 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값싼 방법을 찾는 시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상장을 통해 현금을 확보할 수 있었고, 다른 벤처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순자산을 창출했다.
하지만 머스크는 지난 몇 달간 약간 졸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 기간에 인플레이션 심화로 인해 금리가 오르고, 테슬라나 트위터 같은 기술벤처 회사들의 인기가 떨어졌다.
제정신이라면 트위터처럼 너무 비싸고 장기적인 턴어라운드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게다가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 테슬라 주식 250억달러어치를 더 팔아야 했었다. 트위터 주주들 이외에 누구도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머스크가 애초에 왜 이 길로 접어들었는지는 미스터리다. 대중 앞에서 떠들고 대중의 관심을 받기를 좋아하는 것 이외에 또 다른 어떤 불가사의한 이유 때문이었을까. 머스크는 트위터에 대해 진지하지 않았으며 그의 관심은 금방 사그라들 것으로 예상됐다. 트위터 인수가 그가 재정적, 감정적, 지적으로 훨씬 깊은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기업-테슬라 등-에 대한 위협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명백했다.
이 글은 영어로 작성된 WSJ 칼럼 ‘Elon Musk’s Narrow Twitter Escape’를 한국경제신문이 번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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