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장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2022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은행은 고객을 근본으로 해야 하고 사회적 어려움과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고객이 필요로 할 때 힘이 돼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은행은 다음달부터 금융 취약계층의 대출금리가 연 6%를 초과하면 초과 이자 금액으로 대출 원금을 감면해주는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무주택 청년들의 주택 마련을 지원하는 상품, 청년 사업가들을 위한 재기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이 행장은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은행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올바른 윤리의식과 강한 제도 확립이 필요하다고 했다. 우리은행은 최근 모든 본부 부서의 업무를 세분화해 다층적 점검을 실시했다. 준법감시실 확대 및 재편을 통해 본점과 영업점 내부 통제 프로세스도 강화했다. 윤리의식이 떨어지는 직원은 즉각적으로 후선에 배치하는 등 금융사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했다.
같은 날 윤 행장은 충주연수원에서 ‘전국 영업점장 회의’를 열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며 “금융의 포용성을 높여 더 어려운 기업에 더 많이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하반기 전략 방향은 ‘위기 대응과 기반 강화’로 제시했다. 주요 과제로는 △중소기업 위기 극복 지원 △정책금융 역할 강화 △바른 경영 내재화를 꼽았다.
윤 행장은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3고(高)로 중소기업의 경영 상황이 더 어려워졌다”며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이 기업과 산업 혁신을 뒷받침하고 국가 경제의 역동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 금융의 역할이 변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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