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가 다음달 2분기(5~7월) 실적 발표를 앞두고 실적 전망치를 대폭 낮췄다. 41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월마트는 의류 등 마진이 높은 품목은 향후 ‘재고떨이’에 나설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이날 월마트 주가는 장 마감 후 시간외거래에서 9% 이상 급락했다.
○“2분기 순익 8~9% 감소할 것”
25일(현지시간) 월마트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3~14% 감소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회계연도(2022년 2월~2023년 1월)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13%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 5월 1분기 실적을 발표한 당시 월마트는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소폭 늘어나고, 연간 기준으로는 1%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약 두 달 만에 전망치가 확 낮아진 것이다.주당 순이익 전망치도 크게 줄었다. 월마트는 2분기 주당 순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8~9%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연간 기준으로는 11~13%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 5월 기준 전망치와 비교했을 때 2분기(소폭 상승)와 연간(-1%) 모두 크게 하향 조정됐다.
월마트가 다음달 16일 실적 발표 예정일을 3주가량 남기고 실적 전망치를 조정한 가장 큰 원인은 인플레이션이다. 지난달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년 전보다 9.1% 오르며 41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에너지와 식품 가격이 급등하자 소비자들이 생필품을 살 때만 지갑을 열고 당장 꼭 필요하지 않은 제품들의 소비는 줄이면서 실적에 직격탄을 맞았다는 설명이다.
○시간외서 9% 하락
유통업계에서 식품은 주요 상품군 중 하나다. 그러나 마진율이 낮은 식품은 판매가 늘어도 기업의 수익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월마트는 에너지를 제외한 미국 내 기존점 매출이 2분기에 6% 증가할 것으로 봤다. 기존 예상치(4~5%)보다 높다. 소비자들의 식료품 구매가 늘어난 영향이다. 그럼에도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같은 기간 줄어들 것이라고 정반대 예측을 했다. 마진율이 높은 의류와 전자제품 등 고가 제품들의 소비가 큰 폭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팔리지 않는 고가 제품들은 재고로 쌓이지 않도록 싼값에 팔아치울 수밖에 없다. 미 대형마트들은 1분기부터 재고가 급증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월마트는 전년 동기보다 재고가 33%, 타깃은 43% 늘었다. 더그 맥밀런 월마트 최고경영자(CEO)는 실적 전망치를 새로 발표하면서 “식품과 연료 물가의 상승세가 소비자들의 지출에 영향을 주고 있다”며 “월마트 의류는 추가 할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하반기에는 의류 외 일반 상품들도 (가격 인하 관련) 더 많은 압박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월마트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9.94% 급락했다. 아마존(-3.91%), 타깃(-5.05%) 등 다른 유통주들도 시간외 거래에서 일제히 하락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은 유통업계 전반의 문제라는 우려가 확산됐다는 평가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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