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은 29일부터 버거류 36종 등 메뉴 46종의 가격을 인상한다고 27일 발표했다. 평균 인상률은 4.5%다. 지난 1월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2.9% 올린 지 6개월 만의 추가 인상이다. 와퍼는 6400원에서 6900원으로 500원 오른다. 와퍼주니어와 롱치킨버거는 4400원에서 4600원으로 인상된다. 버거킹 관계자는 “물류비 원재료비 등 각종 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불가피하게 제품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과 연초에 한 차례 가격을 올린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은 최근 추가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KFC는 지난 12일부터 일부 메뉴 가격을 200~400원 올렸다. 올해 1월 제품별로 100~200원씩 인상한 데 이은 2차 인상이다. 이번 인상에 따라 인기 품목인 징거버거는 4900원에서 5300원으로, 오리지널치킨은 조각당 2700원에서 2900원으로 올랐다. 오리지널치킨 가격은 지난해 12월 2500원에서 약 반년 만에 16%나 뛰었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12월 제품 가격을 평균 4.1% 인상한 데 이어 지난달 5.5% 올렸다. 롯데리아 불고기버거는 지난달 3900원에서 4500원으로 인상됐다.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써브웨이도 이달 12일부터 메뉴 74종 가격을 300~1600원 인상했고,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제과점 뚜레쥬르는 4일부터 80여 종의 제품 가격을 평균 9.5% 올렸다.
그동안 햄버거 샌드위치 등 패스트푸드는 다른 외식 품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값이 싸 가성비 식사로 주목받았다. 직장인들이 1만원 이하에서 점심을 해결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찾는 경우가 많았다.
그 덕에 올 상반기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판매 실적은 호조를 보였다. 롯데리아는 상반기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5%가량 증가했고, 맘스터치는 2분기 점심시간 판매량이 1분기보다 29% 불어났다.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가격 인상 등으로 하반기에도 외식물가지수는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6월 평균 외식물가지수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6.7% 상승했다. 갈비탕(11.8%) 생선회(10.2%) 짜장면(9.1%) 김밥(9.1%) 치킨(8.8%) 등의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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