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영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카에 따르면 세계 최대 로봇 제조사인 스위스의 ABB는 최근 페인트 전용 로봇의 헤드 노즐을 1000여 개로 늘린 로봇을 새로 개발했다. ABB 로봇은 BMW, 폭스바겐 등 유수의 자동차 제조사 공장의 조립 및 도색 라인에 널리 투입돼 왔다. 이번에 도색용 로봇을 세밀화한 것이다.
애스턴마틴 출신인 한 자동차 디자이너는 “ABB가 새로 개발한 로봇의 성능은 앤디 워홀이나 반 고흐의 복잡한 미술 작품을 차체에 입힐 수 있을 정도”라며 “소비자들이 ‘나만의 맞춤형 자동차’를 주문하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에 팔린 산업용 로봇은 48만7000대에 달했다. 2018년 42만2000대였던 판매 기록은 2019~2020년 38만 대 선으로 줄었다가 지난해 26%가량 급증했다. 제조·생산 공정을 무인 자동화하기 위해 로봇을 찾는 산업계 수요가 폭증했다는 의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미국 제조업체들의 산업용 로봇 주문 총액은 16억달러(약 2조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0% 늘었다. 이 같은 증가율은 업계가 관련 통계를 집계한 후 최고치다. 판매 대수 기준으로도 1분기에 1만1500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약 28% 증가했다.
미 캘리포니아주의 기기·항공우주 부품 패키징 제조업체 델폰의 조 몬타노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코로나19 확진 직원 수가 급증해 조업 일수가 40% 급감했다”며 “최근 로봇 3대를 더 도입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텍사스주에 있는 기계 장비 제조업체인 아테나매뉴팩처링은 최근 18개월간 7개의 로봇을 구입했다. 존 뉴먼 아테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거래업체로부터 주문이 늘고 있지만, 교대근무를 할 만한 노동력 확보가 힘들었다”고 말했다.
전통적으로 로봇을 가장 많이 활용한 분야는 자동차 산업이다. 하지만 최근엔 식품과 소비재, 제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을 생산 공정에 투입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의 산업용 로봇 주문이 전체 주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71%에 달했으나 지난해 42%로 줄어들었다. 이는 기술 발달에 힘입어 로봇 성능이 개선되고 다양화됐기 때문이라고 WSJ는 분석했다.
김리안/이주현 기자 kn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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