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3일 ‘공론화 추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민관협치위를 열어 수원 군공항 이전을 위원회 올해의 사업으로 결정했다. 2020년 설치된 민간협치위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공론장을 마련하고, 여론을 수렴해 정책 권고안을 도출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원 군공항은 권선구 일대 6.3㎢ 부지에 있다. 공군 제10전투비행단과 교육사 예비대, 미 공군 등이 주둔해 있다. 수원시가 점차 개발되면서 소음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 민원이 극심해졌고, 꾸준히 이전이 추진됐지만 대체 공항 부재로 번번이 무산됐다. 2013년에는 군공항이전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국방부가 2015년 수원기지 이전 사업을 승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군공항 대체지(화옹지구)로 지목된 화성시가 반발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6·1 지방선거 이후 분위기가 바뀌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수원 군공항과 성남 서울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면서 경기국제공항을 만드는 방안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공항 이전 부지에 첨단 연구단지와 주거단지, 문화공원을 짓는 ‘스마트폴리스’ 계획을 내놨다. 정명근 화성시장도 국제공항 개설과 군공항 이전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을 전제로 조건부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장은 “경기도에 민간 국제공항이 추진되면 수도권 남부 주민 750만 명을 위한 거점 공항과 화물 공항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공항이 옮겨갈 화성지역 주민 반발이 사업 추진의 관건으로 꼽힌다. 화성시군공항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경기도가 군공항 이전을 공론화 의제로 선정한 것 자체가 화성시민을 무시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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