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응답형 버스로 불리는 도의 ‘DRT’ 사업은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신개념 교통서비스다. 민선 8기 공약사항 중 하나다.
DRT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실제 승객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는 2·3기 신도시나 농어촌 지역 등 기존 교통체계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DRT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파주 운정1·2·3지구와 교하지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해 현재까지 13만여 명이 이용하는 등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79%가 ‘만족한다’라고 답하기도 했다.
도는 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시군 현장실사를 진행해 도입에 적극적인 7개 시군(수원·양주·고양·하남·평택·안산·화성)을 예비 대상지로 선정한 후 5월 31일에 DRT 운행을 위한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진행했다.
이는 현재 '여객자동차법' 상 DRT 사업은 농·어촌 지역 또는 대중교통 부족 지역에서만 운행할 수 있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신도시 등에서는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통한 규제 특례 적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도는 올 하반기 규제샌드박스를 신청한 7개 시군에 대해 정부(국토부) 승인이 이뤄지는 대로 DRT 도입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8일부터 오는 19일까지 2주간에 걸쳐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2~2023년 DRT 사업 대상지 수요조사’도 추진한다.
도는 올 하반기 중 사업 대상지 심사위원회를 거쳐 참여 의사를 밝힌 시군 중 DRT 운행에 적합한 지역을 선정해 사업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주요 선정 기준은 DRT 운행 적합성(교통현황 등), 사업 추진계획 및 사업비 투자계획 등이다.
한편 도는 이번 사업 대상지 심사위원회에서 추가로 선정된 시군에 대해서는 2023년 상반기 내 규제샌드박스 추가 신청 등의 행정절차를 밟은 후, DRT 운행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현재 도민들은 서울로의 출·퇴근뿐 아니라 지역 내 이동에도 버스 부족 등의 이유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DRT 사업 확대를 통해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자유롭게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의정부=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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