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글로벌세아에 쌍용건설 인수금융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출 규모는 약 1000억원 내외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조만간 확약서(LOC)를 발급할 예정이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글로벌세아 측 인수 자문을 담당한 미래에셋증권이 인수금융 대출 주선도 맡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산업은행이 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하며 대출 지원을 약속했다.
한 인수금융 업계 관계자는 “건설업은 업황과 수주 규모에 따른 실적 변동성이 큰 업종이어서 인수금융을 조달하기가 쉽지 않다”며 “산업은행이 정책 금융기관으로서 재무 상황이 악화된 쌍용건설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대출을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이 제공하는 금리는 연 6% 안팎으로 알려졌다. 인수금융 시장에서 금리는 연 7% 안팎까지 가파르게 뛰고 있던 것과 비교하면 다소 낮은 수준이라는 게 IB 업계 설명이다.
글로벌세아는 지난 6월 쌍용건설 인수 추진을 공식화한 후 최근까지 실사를 진행했다. 쌍용건설이 해외 매출 비중이 큰 만큼 아랍에미리트(UAE)와 싱가포르에 직접 실사팀을 보내 건설 현장 등을 실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 양측은 이르면 이달 말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두바이투자청이 보유한 쌍용건설 경영권 지분(99.95%)와 쌍용건설이 발행하는 신주를 글로벌세아가 인수하는 구조다. 총 거래규모는 25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현재 쌍용건설의 재무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글로벌세아는 두바이투자청 보유지분을 인수하는 금액보다 큰 금액을 신주 매입에 투입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 쌍용건설의 부채비율이 635%에 달한다.
섬유 및 의류 제조업에 주력하는 글로벌세아는 건설 자회사인 세아STX엔테크와의 시너지를 염두에 두고 쌍용건설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쌍용건설과 세아STX엔테크 모두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강점이 있어 글로벌 네트워크 측면에서 협업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거래가 마무리되면 글로벌세아와 쌍용건설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발 건설 경기 불황으로 유동성이 악화됐던 쌍용건설은 2012년 말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후 2013년 워크아웃을 거쳐 2014년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두바이투자청이 쌍용건설을 인수한 건 2015년이다. 주인이 바뀐 쌍용건설은 2016년부터 흑자 기조를 이어왔지만 해외 공사 지연으로 일시적 손실이 발생하면서 지난해 1108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박시은 기자 seek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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