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아마존은 프라임 구독 사업 조사에 나선 FTC가 베이조스 의장과 재시 CEO를 괴롭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FTC는 아마존이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 부정확한 내용으로 이용자 가입을 유인하고 서비스 해지 방법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FTC는 지난 6월 베이조스 의장과 재시 CEO를 비롯한 전·현직 아마존 관계자에게 행정적 소환장 성격의 민사조사요구서(CID)를 발부했다. 이에 대해 아마존 측은 “FTC가 특정 지식이 없는 베이조스 의장과 재시 CEO를 청문회에서 증언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하다”며 “아마존 고위 경영진을 괴롭히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마존은 또 “작년 3월부터 시작된 조사를 위해 FTC에 프라임 가입과 해지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고 1년 이상 협력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과 FTC는 불편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아마존 저격수’로 알려진 리나 칸이 FTC 의장에 임명된 뒤부터다. 칸 의장은 2017년 예일대 로스쿨 재학 시절 ‘아마존의 독점금지 역설’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아마존 등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업체)의 독점 문제를 지적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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