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탕에 대한 시장 수요는 수요법칙을 만족하고 있다.
(2) 가격이 300원일 때의 사탕의 시장 수요량은 7개다.
(3) 사탕에 대한 개별 수요는 소비자 모두가 수요법칙을 만족하고 있다.
(4) 가격이 500원에서 200원으로 하락하면 사탕의 시장 수요량은 2배로 증가한다.
(5) 소비자3이 더 이상 사탕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해도 시장에서 수요법칙은 계속 성립한다.
[해설] 사탕이 100원일 때 소비자 세 명의 시장 수요량은 10개로 시작해 500원으로 가격이 점점 올라갈수록 수요량이 점점 줄어들면서 수요법칙을 만족한다. 가격이 300원일 때 사탕의 시장 수요량은 7(2+3+2)개다. 가격이 500원일 때의 시장 수요량은 4개, 200원일 때는 8개이므로 200원일 때의 시장 수요량이 500원일 때와 비교해서 2배로 증가한다. 소비자3이 사탕을 소비하지 않아도 소비자1, 소비자2의 수요량을 합치면 수요법칙은 성립한다. 다만 사탕에 대한 개별 수요는 소비자1의 경우 어느 가격이든 2개를 소비하므로 수요법칙을 만족하지 못한다. 정답 ③
[문제2] 어떤 이가 콜라를 소비하려 한다. 이 사람의 첫 번째 잔 지불 용의는 1만원, 두 번째 잔 지불 용의는 8000원, 세 번째 잔 지불 용의는 5000원, 네 번째 잔 지불 용의는 2000원이다. 콜라 한 잔의 가격이 3000원이라고 할 때, 이 사람의 총 소비자잉여는 얼마인가?
(1) 1만원
(2) 1만2000원
(3) 1만4000원
(4) 1만6000원
(5) 1만8000원
[해설] 소비자잉여란 지불 용의 가격에서 실제 지불한 가격을 뺀 금액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얻는 이익의 크기다. 소비자는 지불 용의가 가격인 3000원보다 높으면 구매를 원하므로 위의 소비자는 세 번째 잔까지 콜라를 구매한다. 따라서 소비자잉여를 계산하면 (1만원-3000원)+(8000원-3000원)+(5000원-3000원)=1만4000원이다. 정답 ③
[문제3] 소비자잉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잉여는 소비자가 시장에 참여해 얻는 이득이다.
(2) 소비자잉여를 극대화하는 자원배분을 효율적이라고 한다.
(3) 소비자잉여는 수요곡선의 아래, 가격 수준 윗부분의 면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4) 완전경쟁시장일 때, 수요와 공급의 균형 상태에서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의 합이 극대화된다.
(5) 소비자잉여란 구입자의 지불용의에서 구입자가 실제로 지불한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말한다.
[해설] 소비자가 수요곡선상에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가격은 지불 용의 가격, 실제로 소비자가 시장가격에 구입한 가격을 실제 지불가격이라 한다. 소비자잉여는 우리가 어떤 물건을 사려고 할 때, 지불 용의 가격에서 실제 지불한 가격을 뺀 값이다. 시장 수요와 공급의 균형으로 정해진 가격을 통한 거래에서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의 합이 가장 커지고 자원배분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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