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상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2일 전주보다 306.64포인트 내린 2847.62를 기록했다. SCFI 통계를 작성한 2009년 이후 최대 낙폭이다. 이 지수가 3000을 밑돈 것은 지난해 4월 23일(2979.76) 후 처음이다. 역대 최고치인 올해 1월 7일(5109.6)과 비교하면 44.26% 떨어졌다.
철광석 석탄을 나르는 벌크선의 운임 지표인 발틱운임지수(BDI)도 지난달 31일 52포인트 내린 965를 기록하며 2020년 6월 12일(923) 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해상운임 지표의 급락으로 HMM과 팬오션, 대한해운 등 국내 주요 해운업체의 외화 운송료 수입도 큰 폭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올 상반기 한국 해운사 등이 화물·인력을 운송하고 받은 외화 운송료 순이익을 뜻하는 운송수지 흑자(경상수지 항목)는 106억3560만달러(약 14조4900억원)에 달했다. 올 상반기 경상수지 흑자(247억8290만달러)의 42.9%를 차지했다.
반도체와 더불어 ‘달러 안전판’ 역할을 하던 해운사가 휘청이면 외환시장과 경상수지 등에도 타격을 줄 전망이다. 2일 원·달러 환율은 7원70전 오른 1362원60전에 마감해 2009년 4월 1일(1379원50전) 후 가장 높았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해운사로 유입되는 달러가 줄면 환율이 달러당 1400원 이상으로 치솟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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