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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박재범이 운영하는 주류기업 원스피리츠가 편의점에서도 홈런을 쳤다. 원스피리츠가 편의점 GS25에서 판매한 두 번째 증류식 소주 '원소주 스피릿'이 두 달 만에 100만병을 판매하는 기염을 토했다.
GS리테일은 GS25가 지난 7월12일부터 판매한 원소주 스피릿이 출시 두 달 만인 지난 12일 누적 판매량 100만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또한 한 병에 1만2900원짜리 원소주 스피릿의 누적 매출은 100억원을 넘어섰다고 전했다.
원소주 스피릿 흥행에 힘입어 7∼8월 GS25의 증류식 소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81% 뛰었다. 전체 소주 매출에서 2% 수준에 그쳤던 증류식 소주 매출 비중은 25.2%까지 치고 올랐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원소주 스피릿은 출시 직후 입고 물량이 당일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오랜 기간 '참이슬', '처음처럼'으로 양분된 편의점 소주 지형도는 원소주 스피릿이 포함된 3강 체제로 재편됐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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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소주 스피릿의 인기는 MZ(밀레니얼+Z)세대가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제품 구입 고객 연령대는 30대가 37.4%, 20대가 33.1%를 차지했다. 20∼30대 비중이 70.5%에 달해 구매 고객 10명 중 7명이 MZ세대인 셈이다.
GS25는 추석을 기점으로 원소주 스피릿 공급 물량을 기존 매장당 주 3회, 총 6병에서 매장당 총 12병으로 늘리며 수요에 대응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오픈런 추세와 공급 물량 확대에 비춰 원소주 스피릿이 연말까지 누적 판매량 300만병, 매출액 300억원의 신기록을 작성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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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피리츠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증류식 소주 열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원스피리츠는 강원 원주의 모월, 충북 충주의 고헌정 등 국내 양조장과 손잡고 해당 지역에서 나는 토토미를 주 원료로 사용한 증류식 소주 '원소주'를 첫 제품으로 선보였다. 올해 2월 더현대 서울에서 첫선을 보인 원소주 팝업 매장에는 인파가 몰렸다. 현대백화점 식품관 예약·대기 어플리케이션(앱)에 대기팀이 1700팀을 넘기기도 했다. 팝업 매장은 운영 일주일 만에 1만4900원짜리 원소주 총 2만병을 완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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