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AI 최대주주는 한국수출입은행으로 지분 26.41%를 보유 중이다. 국민연금공단이 2대 주주로 지분 10.33%를 쥐고 있다. 이 회사는 1999년 대우중공업 삼성항공 현대우주항공 3사의 항공 부문을 통합해 출범했다. 출범 과정에서 출자전환을 통해 수출입은행이 최대주주에 올랐다.
수출입은행이 앞으로 KAI 민영화 차원에서 보유 지분을 매각할 경우 한화그룹이 가장 유력한 후보라는 분석이 많다. 대우조선 인수를 결정한 한화그룹이 KAI까지 사들이면 명실공히 종합 방산기업의 면모를 갖출 수 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부회장이 항공우주 사업을 육성하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인 김 부회장은 직전까지 이 회사의 스페이스허브 팀장을 맡아 항공우주 사업을 총괄했다.
인수금액은 1조6000억원대로 추산된다. 이날 KAI는 유가증권시장에서 2.42%(1200원) 내린 4만8300원에 마감했다. 시가총액은 4조8250억원이다. 이날 종가를 반영하면 수출입은행이 보유한 지분 가치는 약 1조2400억원이다. 경영권 프리미엄(30%가량)을 감안할 경우 지분 가치는 1조6200억원으로 추산된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KAI 인수에 대해 “현재로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한화그룹의 대우조선 인수 추진을 놓고 시장 반응은 극명히 엇갈렸다. 대우조선은 전날보다 2950원(13.41%) 급등한 2만4950원에 마감했다. 하지만 인수 주체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10.80%) 한화시스템(-7.17%) 등 한화 주력 계열사 모두 큰 폭으로 하락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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