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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내 라면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추세에 전년보다 소폭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비빔면 시장의 경우 성수기인 여름 장마와 폭우 영향으로 매출이 주춤하는 흐름이 나타났다.
올해 라면시장 규모 4.6% 증가…"코로나19로 간편식 찾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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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코로나19 유행이 재확산하면서 간편식인 라면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결과라고 농심은 풀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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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회사의 시장 점유율 순위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 1위 농심의 시장점유율이 55.7%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포인트 상승했다.
오뚜기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23.7%에서 올해 23.2%로 0.4%포인트 하락했고, 삼양식품의 경우 11.2%로 0.4%포인트 올랐다. 팔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9.9%를 기록했다.
브랜드별 매출 순위 상위에도 큰 변화는 없었다. 농심의 대표 제품 '신라면'이 1253억원으로 1위를 지켰다. 2위는 '짜파게티'(836억원), 3위는 '안성탕면'(609억원)순이었다.
비빔면 시장 소폭 위축…"배홍동비빔면 흥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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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IQ코리아에 따르면 본격적인 비빔면 성수기인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팔도비빔면', '배홍동비빔면', '진비빔면' 등 주요 3개 제품 매출은 총 30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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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로는 전통의 강자 팔도의 팔도비빔면이 182억원으로 1위를 기록했다. 농심이 지난해 출시한 배홍동비빔면이 74억원으로 2위 자리를 굳혔다. 3위인 오뚜기 진비빔면 매출은 45억원이었다.
농심 관계자는 "여름 장마와 폭우 등 날씨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비빔면 시장 성장세가 다소 주춤한 와중에 배홍동비빔면이 눈에 띄는 활약을 보였다"고 자평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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