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4700만명 쓰는데…장애 공지는 팔로워 3만 트위터에"

입력 2022-10-16 16:31   수정 2022-10-16 16:43


"주요 서비스가 멈췄는데 트위터 공지가 충분한가. 정부부처와라도 협의해 긴급 문자 안내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16일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들은 지난 15일 발생한 카카오와 네이버 등의 서비스 장애 사태에 대해 충분한 대국민 공지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서비스 장애로 영향을 받는 이들이 매우 많았던 반면 서비스 장애 공지는 일부 SNS를 통해서만 이뤄졌다는 얘기다.

이날 여야 과방위원들은 전날 화재가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를 찾아 사태 관계사인 SK(주) C&C, 카카오, 네이버 등과 관계사 간담회를 했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함께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성중 과방위 간사(국민의힘)는 "과기정통부나 네이버, 카카오 모두 대국민 서비스 안내를 충분히 했다고 하지만 나도 잘 몰랐다"며 "한국에 홍보 수단이 얼마나 많은데 자기들이 쓰는 계정이나 시스템만 갖고 홍보하나"고 지적했다.

조승래 과방위 간사(더불어민주당)는 "카카오는 팔로워가 얼마 되지도 않는 카카오 트위터 계정을 통해 사고를 안내했다"고 질타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팀 명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사고 현황을 안내하고 있다. 이 계정의 팔로워 수는 약 3만4000명이다. 올초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월간활성사용자(MAU) 수인 4743만명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숫자다.

정청래 과방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이런 사안은 과기정통부에서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즉시 전국민에 문자서비스가 갔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상황을 알리는 서비스가 있어야 했다"고 했다.

정 과방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을 국정감사에 소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김범수 의장 등 필요한 국회 증인들을 내일 바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방위가 국정감사 증인 소환건을 오는 17일까지 의결하면 오는 24일 종합감사 자리에 증인을 부를 수 있다.

여야는 이번 화재로 각 플랫폼 서비스 장애 원인을 낸 데이터센터 운영사 SK(주)C&C, 서비스 장애를 겪은 네이버 등의 관계사도 국감 소환을 추진하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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