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 사태' 비대위 출범…"재발방지·보상책 마련"

입력 2022-10-16 18:58   수정 2022-10-16 19:00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서비스 오류 사태에 대응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출범한다고 16일 밝혔다.

카카오는 이날 "지난 15일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해 가동해온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대위로 전환 출범한다"며 "위원장은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카카오 각자대표)이 맡는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카카오 본사와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등 주요 계열사의 책임자들로 꾸려진다. 원인 조사 소위원회(소위)를 비롯해 재난 대책 소위, 보상 대책 소위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원인 조사 소위는 데이터센터 화재의 원인과 전원 공급 지연, 복구 과정 등 정확한 사실 규명에 나선다. 재난 대책 소위는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한다.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행하는 역할도 맡는다. 보상 대책 소위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입은 이용자들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한다.

카카오는 내주 중으로 피해 신고 채널을 마련해 신고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신고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오후 5시 기준 파일 전송을 제외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포털 다음, 카카오 T 택시, 카카오내비, 카카오웹툰 등 서비스는 정상화된 상태다. 상세 복구 상황은 카카오톡 상단 배너와 각 서비스를 통해 상시 공지하고 있다.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은 "이번 사고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현재 서비스 정상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며 "관계 당국의 우려를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며 조사와 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고, 강도 높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이번 사고로 피해를 본 분들을 위한 보상 정책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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