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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눌린 여행 수요 폭발과 강달러 효과로 유나이티드 항공(UAL) 이 예상을 웃도는 3분기 실적과 4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이 날 주가는 5% 가까이 상승했다.
19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전날 장 마감후 유나이티드 항공은 4분기 영업이익률이 팬데믹 이전인 2019년보다도 높은 10%에 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4분기의 주당 순익은 2.00~2.25달러, 총매출은 2019년 4분기보다 24%~25%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조정된 4분기 비용은 2019년 각 기간과 비교할 때 11%에서 12% 사이, 연간으로는 약 1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3분기 실적으로 유나이티드는 주당 순익 2.81달러를 기록했다고 보고했다. 전년 동기에 주당 손실 1.02 달러와 비교된다. 매출은 128억7770만달러로 발표했는데 이는 1년 전 77억 5000만달러는 물론, 팬데믹 전인 2019년의 113억8000만달러보다도 크게 증가한 수치다.
이같은 3분기 실적은 월가 예상치도 넘은 것이다. 팩트셋이 조사한 분석가들은 주당 조정 이익 2.28달러, 매출 127억4300만 달러를 예상했다.
유나이티드는 세 가지 항공 수요 추세가 "거시 경제적 역풍을 완전히 상쇄하고 있다”고 밝혔다.
첫째, 항공 여행이 아직 다 회복되지 않은 단계로 수요 초과이며 둘째 하이브리드 근무 확산이 여행 수요 증가 동인이 되고 있으며 셋째, 외부 여건상 항공편 공급이 향후 몇 년간 증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지난주 실적을 발표한 델타 항공(DAL)도 2년간 억제된 여행 수요 증가로 4분기에 팬데믹 이전보다 더 높은 매출이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델타의 CEO 에드 바스티안은 “소비자들이 물건보다는 경험에 지출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기업 여행 및 국제 여행 수요 증가로 여행 회복세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강달러에 힘입은 미국인들의 유럽 여행이 크게 늘고 프리미엄 좌석 수요도 강하다고 밝혀 이익 증가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델타항공도 여행 수요는 늘었는데 항공기 가용성, 지역적 조종사 부족, 고용 및 훈련으로 공급 증가가 제한되고 있다고 밝혔다.
델타에 이어 유나이티드 항공이 예상보다 좋은 실적과 가이던스를 제시하면서 20일에 실적을 발표하는 아메리칸 항공(AAL) 도 이 날 1.5% 동반 상승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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