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경-비씨카드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서울 주요 8대 상권인 강남, 명동, 성수, 여의도, 을지로3가, 이태원, 잠실, 홍대의 카드 결제액은 거리두기가 풀린 지난 4월 넷째 주(18~24일)부터 매달 증가 폭이 커졌다. 이 일대 8개 지하철역 반경 1㎞ 이내에 있는 비씨카드 가맹점(음식·유흥업종) 결제액을 분석한 결과다.
4월 넷째 주 결제액을 100으로 놓고 집계한 결과 명동의 넷째 주 기준 결제액은 7월 102, 9월 108로 불어났다. 잠실과 홍대의 결제액은 각각 7월 100, 107에서 9월 111, 110으로 커졌다.
이 일대 소비 증가세는 20대가 이끌었다. 성수, 을지로, 이태원, 잠실, 홍대 5개 상권에서 지난달 20대 소비자의 결제액이 모든 연령대 중 가장 많았다.
이달 들어서도 이런 흐름은 꺾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물 경기의 바로미터’로 통하는 백화점 가을 세일(지난달 30일~이달 16일) 기간에 롯데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세일 때보다 25.0% 늘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 매출도 각각 26.8%, 21.1% 불어났다.
전문가들은 소비 활성화를 불러일으킨 코로나19발(發) 사회 구조 변화와 엔데믹으로 살아난 소비심리가 이런 흐름을 견인하는 것으로 본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2020~2021년 정보기술(IT)업계를 중심으로 급등한 임금이 유지되는 가운데 아직 산업계에 큰 구조조정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며 “다만 서민이 많이 찾는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허리띠 졸라매기가 시작돼 지금과 같은 소비경기가 내년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관/이미경 기자 p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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