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비자 수 증가
(2) 대체재 공급 증가
(3) 미래 가격 상승 예상
(4) 보완재 생산기술 발전
(5) 재화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
[해설] 수요곡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다. 소득 수준, 다른 재화(대체재 혹은 보완재)의 가격, 광고, 인구수, 소비자의 선호 등이 있다. 대체재 공급 증가는 대체재 가격 하락을 이끌어 대체재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당 재화의 수요 감소로 이어진다. 미래 가격 상승이 예상되면 해당 재화의 수요 자체가 증가한다. 소비자 수 증가, 보완재 생산기술의 발전, 재화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증가, 미래 가격 상승 예상 모두 수요가 증가하는 요인이다. 정답 ②
[문제2] 수요와 관련된 탄력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면?
(1) 대체재가 많은 재화일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커진다.
(2)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0보다 큰 재화를 열등재라고 한다.
(3) 두 재화가 대체 관계에 있다면 수요의 교차탄력성은 0보다 작다.
(4)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의 변화율을 수요량의 변화율로 나눈 것이다.
(5)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가격수준과 관계없이 일정하다면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직선이 된다.
[해설]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소득 변화에 따른 수요량 변화율을 나타낸다.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량도 증가하면 소득탄력성은 0보다 크다. 이는 정상재다. 정상재 가운데 소득탄력성이 0에서 1 사이의 값을 가지면 필수재, 1을 초과하면 사치재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수요량 변화율을 가격 변화율로 나눠 구한다. 값이 1보다 크면 탄력적,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다. 대체재가 많은 재화일수록 가격탄력성이 크다. 가격탄력성이 가격 수준과 관계없이 일정하다면 수요곡선은 수직이 된다. 교차탄력성은 재화 1의 가격 변화에 따른 재화 2의 수요량 변화율로 두 재화의 관계 정도를 측정한다. 두 재화가 대체 관계라면 재화 1의 가격이 상승(하락)할 때 재화 2의 수요량이 증가(감소)하므로 교차탄력성은 0보다 크다. 0보다 작으면 두 재화의 관계는 보완 관계다. 정답 ①
[문제3] 어떤 나라에서 철이 구리보다 훨씬 더 많이 매장되어 있음에도 철의 가격이 구리의 가격보다 더 비싸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구리보다는 철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크다.
(2) 이 나라에서 구리는 철보다 더 희소한 자원이다.
(3) 이 나라에서 철은 구리보다 더 희귀한 자원이다.
(4) 철의 가격이 높은 이유는 철이 구리보다 인체에 덜 해로운 자원이기 때문이다.
(5) 철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이 나라 국민은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설] 희귀함은 절대적인 양이 적음을 의미하지만 희소함은 욕망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의미한다. 경제학에서는 희소성의 법칙으로 현상을 관찰한다. 희소성의 법칙이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나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경제적 자원이 제한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 나라에서 구리는 희귀한 자원이지만, 철에 대한 수요가 구리보다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철의 가격이 구리보다 더 비싸다. 즉 철은 희소한 자원이 된 것이다. 보기에서 철을 더 많이 선택했다고 비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며, 주어진 상황만으로 철과 구리에 대한 해로운 특성을 평가할 수는 없다. 정답 ①
관련뉴스